안녕하세요. 어느덧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거 같아요. 날씨가 무더워지니 옷차림이 점점 가벼워지고 자연스레 드러나는 내 까만 팔꿈치를 보며 놀라셨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겨울에는 옷이 두꺼워 몰랐지만 관리를 꾸준히 해주지 않으면 각질이 쌓이고 착색 현상이 일어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거뭇거뭇해지는 팔꿈치를 경험해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내 까만 팔꿈치를 관리해서 이번 여름 준비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팔꿈치가 착색되는 이유?
팔꿈치가 착색되는 이유가 흔히 말하길 각질이 쌓인 것이라고 오해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팔꿈치 착색은 피부에 마찰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됩니다. 팔로 턱을 괴는 습관, 장시간 엎드려 있는 습관 등 마찰에 의해 멜라닌 색소의 활성도가 높아져 색소 침착이 두드러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팔꿈치나 복숭아뼈 같은 부위는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볼록 튀어나와 있는데 우리 몸의 피부는 튀어나온 뼈를 보호하려 그 부분의 피부는 더 두껍고 주름져있습니다. 그래서 마찰이 쉽고 피지 분비가 적은 특성을 갖고 있고 잦은 마찰로 인해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피부의 혈액 순환이 느려지고 탄력이 줄어들며 피부 색소가 검게 침착되게 됩니다.
팔꿈치 관리하는 방법
검게 착색된 팔꿈치는 무엇보다 꾸준한 관리와 올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제일 좋은 관리방법을 4가지로 알려드릴게요.
생활습관 개선
제일 첫 번째로 피부에 지속적인 마찰을 주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턱을 괴는 습관, 장시간 엎드려 있는 습관, 책상에 팔을 올려두는 등의 행동은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스크럽 제품 사용 후 충분한 보습
착색 개선을 위해선 부드러운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때수건같이 지나친 각질 제거는 피해주셔야 하며 매일 하기보단 1주일에 한두 번씩 꾸준히 해주시는 게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각질 제거 후엔 보습크림이나 로션으로 해당 부위를 충분히 보습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각질 유화를 도와주는 제품도 함께 써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미백 제품 사용
부위에 맞는 미백 제품을 적절하게 사용해 주면 팜꿈치 미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미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 비타민C, 나이아신아마이드 등의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꾸준히 함께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사용
피부 착색을 미리 에방하기 위해선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 시 색소 침착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얼굴과 팔뿐만 아니라 팔꿈치까지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가 팔꿈치에 레몬을 문지르면 효과가 있는가?
레몬에 비타민C가 많기 때문에 팔꿈치에 문지르면 피부가 하얘질 수 있다는 얘기가 있지만 이 방법은 옳지 않습니다. 산성을 띠는 레몬을 피부에 세게 비비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무리
어느덧 선선한 봄이 지나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거 같습니다. 옷차림이 가벼워질 수록 보이지 않던 부분까지 보이게 되는데요. 그중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시고 찾아보시는 팔꿈치 관리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통해서 이번 여름은 거뭇한 팔꿈치가 아닌 뽀얀 팔꿈치로 걱정 없는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